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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학

신경학적 음악치료, 리듬 청각 자극 기법

by 꿈애 2022. 10. 26.

 

 

1.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목적과 리듬 청각 자극 기법

신경학적 음악치료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요소, 즉 리듬, 박자, 멜로디, 강약, 하모니, 악기의 기능 등을 사용하여 뇌 손상 환자의 인지, 언어 그리고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신경 음악치료는 물리치료사와 함께 병원이나 재활센터에서 뇌졸중, 파킨슨, 증후군, 외상성 뇌 손상, 뇌성마비 등 뇌손상 어른과 어린이 클라이언트들의 신체 재활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리듬 청각 자극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인간의 몸이 청각 운동을 통해 동시에 리듬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손가락을 리듬에 맞추어 가볍게 두드릴 때 속도가 갑자기 늦어지거나 빨라지면 사람은 금방 인지할 수 있으며, 손가락도 자연스럽게 늦추어진 속도에 맞추어 움직이게 된다. 하지만 리듬 속도가 아주 미세하게 변하면, 사람들은 그 속도 변화에 대해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손가락은 그 변한 리듬에 맞추어서 움직일 수 있다. 이 연구는 청각과 신체 움직임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비록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리듬을 사용하여 움직임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주고 있다. RAS에서 리듬은 움직임에 자극을 주는 신호와 박자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도록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Thaut는 RAS를 "내면적이고 생리학적인 리듬을 가지고 있는 움직임의 재활을 돕는 테크닉"이라 정의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움직임은 보행이다. 그러므로 RAS는 주로 보행장애 클라이언트, 예를 들면 뇌졸중 클라이언트와 외상성 뇌손상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된다.

 

2. 리듬 청각 자극의 경로

RAS에서 사용되는 리듬적인 신호가 즉각적인 신체적 운동에 효과적인 것은 우리의 몸이 리듬에 무의식적으로 반응을 하기 때문이다. 이 반응은 경악 반사에 비유할 수 있다. 경악 반사는 크고 갑작스러운 소리에 신체가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갑자기 상대방이 손뼉을 크게 칠 때 눈이 깜박거리는 증상이 그것이다. 이때 소리를 듣고 눈을 깜빡거리는 시간은 일반 청각 운동 경로에 비해 짧게 걸린다. 그 이유는 소리가 귀를 통해 대뇌 피질로 가서 눈을 움직이라고 명령을 하는 게 아니라 소리가 청각 통로를 통해 척수로 내려가는 동시에 척수 상의 청각 시스템을 통해 대뇌 피질로 가기 때문이다. 이 현상을 달팽이 핵과 망상체 그리고 척수 간의 연결성으로 설명하였다. 여기서 망상체는 경악 반사와 청각 자극 반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뇌에서 척수로 하행하는 신경로는 망상체에서 시작한다. 그러므로 RAS 경로는 의식적이고 일반적인 청각경로와 다르다. 기본적인 청각경로와 다르게 RAS의 청각 운동 경로는 뇌간에 있는 달팽이 핵에서 운동 신경계의 흥분을 위해 두 경로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측두엽에 있는 일차 청각 피질로 이동한다. 같은 시간에 다른 하나는 망상체로 이동한 다음 망상척수로를 통해 하위 운동 신경원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망상척수로는 척수의 하행 신경로인 수의 운동의 중재 역할을 하는 경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경로를 가지고 있는 청각 경악 반사는 청각 피질과 수의 운동의 활동이 동시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패턴화된 감각 증진 기법

청각 리듬 신호는 신체의 조정과 움직임의 속도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거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RAS는 보행훈련뿐 아니라 뇌 손상 클라이언트들의 하지와 상지 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보다 복잡한 움직임에는 그에 맞는 리듬패턴이 필요하다. PSE는 RAS와 같은 간단한 리듬패턴은 물로 구체적이고 기능적인 운동 패턴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면, 팔을 뻗어 물체를 잡는 동작에서는 세 가지의 리듬패턴이 필요하다. 팔을 뻗을 때의 리듬, 손을 펴는 리듬, 물체를 잡을 때의 리듬이다. 따라서 특정한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신체 재활 훈련은 PSE 테크닉을 사용한다. 주된 사용 목적은 클라이언트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운동을 다시 배우고 연습하여, 사고 전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PSE를 음악적 요소인 리듬, 멜로디, 하모니, 다이내믹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운동과 활동에 필요한 시간적, 공간적 그리고 힘의 신호들을 제공해준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PSE가 사용 범위가 넓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자연적으로 리듬이 없는 움직임에 적용이 가능하고, 시간적 신호 이상의 것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나의 동작, 예를 들어 팔을 뻗어서 물체를 잡는 동작의 순서와 패턴을 만들고 시간적, 공간적, 역동적 신호를 사용하여 훈련한다, 

TIMP는 PSE와 같이 치료 목적을 위한 악기 연주 테크닉이다. 단지 PSE와 다른 점은 TIMP는 리듬 신호에 맞추어 신체 재활의 목적을 가지고 악기를 연주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악기연주는 클라이언트의 재활 훈련에 시각적 신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PSE만을 사용할 때보다 운동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팔 올리기 운동을 할 때, 손 드럼이나 탬버린을 클라이언트의 앞과 머리 위에 두고 클라이언트가 PSE 신호에 맞추어 팔을 올려서 위에 있는 드럼을 치고, 팔을 내려서 앞에 높여 있는 드럼을 치는 운동을 반복한다. 이때 사용되는 악기는 클라이언트에게 시각적 신호가 되어 팔을 어느 정도로 올리고 내려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TIMP에서 사용되는 악기연주는 연주 목적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관절 운동 범위, 내구력, 힘, 기능적인 손 움직임, 기능적이고 능숙한 손가락 움직임, 신체 균형과 협응 등의 훈련과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악기를 사용하여 기능적인 움직임 패턴을 자극하고 훈련하는 기법이라 정의하고 있다, RAS와 PSE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치료목적과 상태에 따라 리듬과 신호를 다르게 사용하듯이, TIMP에서도 클라이언트의 치료목적과 상태에 따라 알맞은 악기 선택과 리듬 그리고 연주 패턴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