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치료학

오디에이션 학습이론과 음악적 경험, 치료로서의 오디에이션

by 꿈애 2022. 11. 1.

 

1. 오디에이션 음악학습

 

오디에이션 음악학습이론은 미국의 세계적인 음악 교육학자 Gordon이 창안한 음악교육 방법론이다.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은 Kodaly, Dalcroze, Orff와 더 불어 세계의 주요 일반 음악교육 방법론이다(Mark, 1986). Kodaly(1882~1967), Dalcroze(1865~1950), Orff(1895~1982) 모두 19세기에 태어나 20세기에 생을 마감한 것과 달리 Gordon은 1927년에 태어나 올 9월에 78세로 20세기에 태어나 21세기를 살고있 는 생존하는 음악교육 방법론의 창안자이며, 유럽이 아닌 미국 출신의 음악교육 학자로서 유일한 존재다.
Goidon의 음악학습이론은 약 40여 년밖에 지나지 않은 짧은 역사를 지녔기에 상대적으로 젊은 방법론이며 조직의 크기나 양성된 교사의 수 등 양적인 성장 면에서 다른 교육방법론이 비하여 미약한 면이 있다. 그러나 체계적인 이론과 음악적인 교수법이 조화롭게 결합 된 방법론이며 또한 오디에이션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음악교육의 목표를 제안하여 매력적인 음악교육 방법론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과 유럽을 통틀어 가장 권위 있는 음악적 소질에 대한 연구자로서 Gordon의 발견은 음악학습이론의 내용과 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는 음악적 소질과 성취를 판단하는 검사 도구들을 발전시키는 데 탁월한 업적을 쌓았으며 그의 과학적인 평가체계는 음악화습이론을 신뢰도 높은 방법론으로 거듭 발달시켰다. 음악학습이론은 일반 음악교육 이외에 유아 음악교육으로서도 명성이 높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장 먼저 신생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육을 시작하여 여러 음악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 대상의 연령을 낮추는 데 영향을 주었으며, Gordon의 제자들은 많은 대학에서 유아 음악교육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일반음악과 유아 음악뿐 아니라 기악 음악교육 영역에서도, 연주 기술과 반복연습을 통해 악기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잘 들을 수 있도록 섬세하게 청취 능력을 닦아 줌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연습하고 연주곡목을 선택하고, 나아가 즉흥연주와 하모니의 구성을 자유로이 수행하도록 성장시키는 목표의 교육이 실행된다.
유럽의 방법론 창안자들이 작곡가를 겸한 음악교육가였던 반면, Gordon은 교육학 학위와 더불어 베이스를 연주하는 재즈 음악가로서의 경력을 가진 유일한 교육가였다. 작 곡가인지 자유로운 즉흥연주가 가능한 재즈 연주가인지의 차이는 교육 방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그는 서양음악의 작품관, 즉 악곡을 음악 예술의 중심으로 여기고 음악을 향유하기 위하여 작곡가와 음악이론, 음악 역사 등을 중시하는 고전적인 음악관과는 다른 철학을 갖고 있다. 순수예술의 결정체로서의 작품 개념을 통해 음악을 바라보지 않고 음악을 수용하는 경험 주체의 수용 능력에 따라 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가 달라진다는 사실에 주목함으로써, 수용자가 음악과 맺는 관계 형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경험론적 사고를 갖도록 강조하였다.
더불어 악보 그 자체가 음악이 아니라 수용자가 악보 속에 담긴 소리를 마음으로 듣고 의미를 부여할 때 비로소 음악이 된다는 점, 8분의 6박자 음악을 2박자 음악으로 분류하는 구 조화된 음악이론에 반대하고, 템포에 따라 그리고 그 음악을 듣는 사람의 인식 여하에 따라 3박이 될 수도 2박으로 느낄 수도 있다는 점, 4분의 4박자와 4분의 2박자의 악보 위의 차이는 음악의 실재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등, 획기적인 음악학습 이론의 명제들은 전통적 음악교육의 거센 반대에 부딪히기도 하였으나, 경험론의 사고 속에서 음악적 소리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음악에 관한 혼돈을 불식시켜 왔다.
음악은 존재의 틀을 시간과 소리에 두고 있어 사라져 버리고 마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음악을 이해시켜야 하는 임무를 가진 음악교육은 쉽사리 악보 중심, 이론 중심, 작품 중심의 사고에 빠져들고 만다. 설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결국 음악의 본질을 왜곡시키기 쉬운 전통적인 음악교육의 폐해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은 청각 중심, 소리 중심, 경험 중심의 사고를 투철하게 추구하여 음악을 느끼고 소리로서 이해하며자유롭게 음악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장치들을 보유하고 있다.

 

2. 오디에이션이 추구하는 음악적 경험

음악학습이론의 참신한 음악교육의 개념과 논리적인 이론체계는 음악학자 및 음악 교사 들을 사로잡고 있으나 아동들의 음악적 경험을 촉구한다는 목표 아래 풍부한 음악성과 숙련된 방법론적 기술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교사들에게 요구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미국과 유럽에서도 음악학습이론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대중성 높은 음악교육 현장으로 자리 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Gordon은 "음악 선생님이야말로 최고의 음악가여야 한다."는 말로 그의 교육 방법론이 대중성을 위해 한 치의 양보도 고려하지 않음을 분명히 한다. 아동이 음악을 듣고 이해하며 음악과 무한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문화적 주체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학적 철학과 방법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음악학습이론의 교육목표는 그 대상인 아동 및 유아들의 오디에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오디에이션은 Gordon(1997)이 창안한 신조어로 아래와 같은 의미로 정의된다.
오디에이션은 방금 들었거나 혹은 과거에 들었던 음악을 우리가 마음속으로 불러들여 이해할 때 발생한다. 소리 그 자체는 음악이 아니다. 마치 언어에서처럼 소리는 우리가 마음속으로 소리를 번역하여 의미를 부여할 때만, 즉 오디에이션을 통해서만 음악이 된다.

 

3. 음악치료에서의 오디에이션(Audiation)

 

1. 오디에이션(Audiation)의 개념

오디에이션(Audiation)은 미국의 음악 교육학자 에드윈 고든(Edwin Gordon) 박사가 제안한 개념으로, “소리를 실제로 듣지 않고도 음악을 내면적으로 상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음악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 사고를 통해 음의 관계를 예측하고 조작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해, 머릿속에서 음악을 듣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든 박사는 오디에이션을 음악적 사고력의 핵심 요소로 보았으며, 이것이 음악적 이해와 표현을 깊이 있게 만드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 문장을 눈으로 따라가면서 의미를 파악하는 것처럼, 오디에이션은 음악을 내면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음악치료에서 오디에이션의 역할과 활용

음악치료에서는 오디에이션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정서적 표현을 촉진하며, 인지 재활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학적 재활, 정서적 치유, 인지 기능 향상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오디에이션이 음악치료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치매 환자나 신경학적 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오디에이션 훈련을 적용하면, 기억력과 주의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사고를 통해 뇌의 다양한 영역이 활성화되며, 인지 기능 유지 및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서 조절 및 표현 촉진합니다.

• 음악을 내면적으로 상상하고 조작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멜로디를 머릿속으로 떠올리는 과정에서 감정이 활성화되거나, 특정 리듬을 상상하면서 긴장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소통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를 가진 아동이나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내담자의 경우, 음악적 사고를 통해 내면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오디에이션을 통해 리듬과 멜로디를 이해하고 따라 하면서,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운동 재활 및 리듬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 파킨슨병이나 뇌졸중으로 인해 운동 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은 내면적 리듬을 활용하여 신체 움직임과 균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적 리듬을 머릿속으로 듣고 예측하는 과정이 운동 기능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오디에이션을 촉진하는 음악치료 기법

음악치료에서는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오디에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 내면적 청취 훈련

• 음악을 들은 후 일정 부분을 머릿속에서 반복해 보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짧은 멜로디를 연주한 후 소리를 멈추고, 내담자가 스스로 머릿속에서 그 멜로디를 떠올려 보게 하는 방식입니다.

둘째, 리듬 및 멜로디 예측 훈련

• 음악의 특정 부분을 연주한 후 멈추고, 내담자가 머릿속으로 다음 부분을 예측해 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음악적 사고력을 자극하고, 청각적 인지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셋째, 노래 속 쉼 공간 활용

• 노래를 부를 때 특정 가사나 멜로디 부분을 생략하고, 내담자가 내면적으로 그 부분을 떠올리거나 스스로 채워 넣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음악적 기억력을 높이고, 음악적 상상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즉흥 연주 및 작곡 활동

• 내담자가 머릿속에서 음악을 구성하고, 이를 실제 연주나 노래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특정 리듬을 들려준 후 내담자가 이를 내면적으로 듣고 변형하여 연주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창의력과 음악적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오디에이션은 음악을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상상하는 과정입니다. 음악치료에서 오디에이션을 활용하면 내담자의 음악적 인지 능력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악치료사는 내담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는 오디에이션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